자유게시판

플랫·샌들도 발에 무리… 적정 굽 높이는?

작성자
도너츠
작성일
2019-05-30 13:05
조회
242



높은 굽의 신발만 발에 해롭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굽이 지나치게 낮아도 발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여름철 즐겨 신는 샌들이나 플랫 슈즈, 슬리퍼는 발에 무리를 준다.

보통 걸을 때 발뒤꿈치가 가장 먼저 땅에 닿는다. 그런데 낮고 평평한 바닥을 가진 샌들, 플랫슈즈, 슬리퍼는 체중 부하로 인한 충격을 분산시킬 쿠션이 없어 압력이 발바닥으로 고스란히 전달된다. 이는 발바닥 근육에 무리가 되고, 심한 경우 무릎이나 척추 관절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 또 바닥이 평평하다 보니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아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면서 발의 통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운동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쉽다. 족저근막염은 발에 있는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바닥에 내디딜 때, 혹은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나 걸을 때 발뒤꿈치 부위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신발을 고르려면 발바닥의 아치 부분을 받쳐줄 쿠션이 있고, 앞굽과 뒷굽의 차이가 2~3cm 정도로 뒷굽이 약간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오래 걷거나 운동한 후 간단히 스트레칭하면 발에 쌓인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전체 1

  • 2019-06-11 01:59
    ㅇㅎ